튼튼히 쌓아 올린 부가기능

 

기본기능을 충실히 갖췄다고 판단되었을 때 소비자가 보는 것은 부가기능이다. 어떤 기능들을 내장하여 좀 더 사용자를 편리하게 해줄수 있는지, 또 얼마나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아이나비 FXD900 View는 오랫동안 아이나비 블랙박스 시리즈를 만들어온 노하우를 이어받아서 사용자가 쓰기에 아주 편리한 기능을 두루두루 탑재했다.

 

시큐리티 LED_하얗게 빛나는 고휘도 LED

 

점점 더 시큐리티LED의 선호도와 필요성은 높아져가고 있는 추세에서 아이나비 FXD900 View의 시큐리티LED는 실로 탁월한 설계다. 외부로 블랙박스가 녹화중이라는 것을 알려 주차테러의 사전 예방, 그리고 사고 후 도주예방 등의 기능을 갖고 있는 시큐리티 LED는 블랙박스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로도 활용이 가능하기에 점점 필수화 되는 추세. 특히 아이나비 블랙박스들이 예전부터 시큐리티 LED를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나비 FXD900 View도 카메라 렌즈 부분 주변을 명확한 시안성을 가진 흰색의 고휘도 시큐리티LED로 마감하여 깔끔한 모습을 보인다.

 

 

 

쉽고 자세한 안내_명확하고 신속한 안내 기능

 

제품의 동작상태를 사용자에게 알린다는 건 의외로 중요한 부분이다. 제품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고 오류가 났을때 신속하게 사용자에게 이르 통보해야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서 사고 순간에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듀얼세이브 기능을 신속하게 아이나비 FXD900 View의 특성상 메모리카드가 손상되어도 전방 녹화 화면은 내장된 메모리에 담긴다는 장점은 있지만 그렇다고 메모리카드의 오류 등을 계속 방치할 수만은 없는 노릇 아닌가? 제품 후면에 위치한 2개의 동작상태 LED와 안내멘트, 그리고 LCD에서 출력하는 메세지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온차단기능_고온으로부터 보호한다

 

여름철 직사광선에 노출된 차량 내부의 온도는 상상을 초월한 정도로 올라간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내부 온도는 80도가 넘게 되는데 이는 블랙박스의 동작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블랙박스의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CMOS센서나 렌즈나 장시간 고온에 노출될 경우 성능이 저하되거나 오작동 및 고장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지센서 및 주요 부품과 회로를 보호하기위한 다양한 노력이 블랙박스에게 요구된다. 아이나비 FXD900 View는 동작 중에 자체 온도가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할 시 자동으로 고온보호기능을 동작시켜 제품의 온도를 낮추는 작업에 들어가 내부를 보호한다.

 

외장형 GPS_더 명확한 데이터의 제공

 

사고가 일어났을 때 GPS가 포함되지 않은 블랙박스의 녹화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차량이 실제로 달린 속도가 구체적으로 얼마인지를 쉽게 판별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블랙박스 화각의 특성상 실제 위치보다 조금 더 멀게 느껴지는 광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속도보다 더 빠르게 느껴지는 것이 블랙박스 영상의 특징이다. 이로 인해 차후에 과실 비율을 산정할 때 과속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과속이라는 판정때문에 엉뚱한 과실을 물기도 한다. 그리고 사고가 일어났을때에도 시간 설정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어제 일어나 사고영상의 OSD표기는 실제 시간과 확연히 달라서 영상의 신뢰도를 낮추는데 일조하기도 한다. 아이나비 FXD900 View는 외장형 GPS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시간과 속도 정보를 추가로 기록할 수 있다.

 

안전운행 도우미_유니크한 기능이 돋보이다

 

다른 블랙박스에선 쉽게 할 수 없는 기능 하나가 있는데 바로 안전운행 도우미 기능이다. 아이나비 지도에서 사용중인 가이드포인트 그대로 사용해 블랙박스가 과속안내를 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편리하다. 안전운행 도우미 데이터는 주기적으로 아이나비 홈페이지에서 매니저 프로그램이나 직접 다운로드를 통해 갱신을 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도 서비스를 이미 오랜전부터 운영하고 있는 팅크웨어 정도가 아니면 어지간히 블랙박스 업체에선 쉽게 하지도 못할 유니크한 기능이기에아이나비 FXD900 View가 더욱 돋보인다.

 

 

어떤 방법으로 영상을 확인할 것인가?

 

실시간 영상을 확인하거나 저장된 영상을 확인하고 싶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LCD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일 것이다. 허나 LCD가 아니더라도 다른 방법을 통해서 이미 녹화된 영상을 확인하는 방법이 많다면 그 또한 사용자의 선택권을 넓혀서 더욱 편한 블랙박스 사용을 가능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아이나비 FXD900 View LCD 이외에도 전용뷰어 등을 통한 영상확인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한층 편한 사용을 할 수 있다.

 

전용뷰어_자세한 분석기능까지 모두

 

상대적으로 뷰어의 활용도가 낮아졌다곤 하나 그 필요성은 여전히 중요하기만 하다. 전용뷰어에선 전방과 후방의 화면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을 뿐만ㅇ 아니라 G센서 그래프에 의한 충격이벤트 타이밍, GPS데이터와 연계된 지도 연동 등을 매우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엔드급 이상의 블랙박스들은 LCD가 탑재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전용뷰어는 당연히 있어야하고 전용 뷰어의 UI 또한 매끈하게 이뤄져서 사용자를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아이나비 FXD900 View는 충분히 합격점이다.

 

리뷰 자세히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도란도란양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