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쿠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나비만의 자랑! 위성지도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사실 이전 포스팅에서 사용기를 들려드리기로 했는데, 글의 순서를 조금 바꿔서 제가 생각하는 위성지도의 장점에 대해 먼저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성지도, 그 단어의 뉘앙스만으로 뭔가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공항에 착륙하기 직전, 작고 동그란 창을 통해 내려다보이는 지상의 풍경에 대한 기억들이 있으실텐데요, 레고블럭처럼 건물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굽이굽이 흘러가는 강들이며, 넓게 펼쳐진 논밭의 풍경은 하늘에서 바라보면 굉장히 멋진 풍경입니다.

 

그 하늘에서 바라보는 풍경 그대로, 아이나비 R11 AIR위성지도를 통해 차 안에서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위성지도가 대체 어떻길래 요즘 이렇게 핫한 이슈가 되는 걸까요?

 

위성지도의 특징들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먼저 같은 지점의 위성지도과 일반 아이나비 3D지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지도는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전곡항의 일반 아이나비 3D 지도와 위성지도 이미지인데, 먼저 아이나비 3D 지도 부터 보시죠.

 

 

일반지도에서도 다양한 정보들이 표출됩니다. 도로는 격자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변에는 바다가 펼쳐져 있습니다. 항구 양 옆으로는 방파제가 그 사이로 배들이 접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도만 봤을 때는 마치 안면도처럼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군요.

 

자, 그럼 반면에 위성지도에서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을까요?

 

 

동일한 지역을 항공지도를 통해 살펴보면, 먼저 격자형 도로 사이로 몇몇 건물들이 들어서 있지만, 개발이 진행 중인지, 아직 듬성듬성 표현되고 있습니다.

항구 안쪽으로는 가지런히 배들이 정박해 있고, 항구 밖에도 많은 어선들이 깨알처럼 보여지고 있습니다. 항구 기능이 꽤 활발한 곳인 듯 합니다. 남쪽의 밀물썰물전망대는 이름 그대로 작은 동산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실제로 가보면 전망이 꽤 괜찮아 보이겠군요. 주변 바다는, 일반지도에서처럼 바닷물이 가득차 있는 것이 아니라, 넓은 갯벌이 자리잡고 있으며, 썰물 때 생긴 갯골들이 실핏줄처럼 얽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지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표로 정리해 볼까요?

 

 

일반 3D지도

위성지도

도로 & 건물

ü  격자형 도로

ü  격자형 도로

ü  낮은 밀도의 건물 (개발 진행 중인 상황으로 추정)

수계

ü  주변은 모두 바다

ü  간조시 드러난 갯벌의 형태까지 판독 가능

항구

ü  방파제의 형상

ü  방파제의 형상과 정박된 선박을 통해 항구 기능의 활성화 정도를 추정 가능

관광

ü  전망대의 위치

ü  전망대의 위치와 주변 경관 파악 가능

ü  전망대가 실제 작은 산 위에 있어서 조망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

 

위성지도의 특징을 설명하는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지만, 위성지도가 가지는 무한한 정보로서의 가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지도가 좋지 않다라고 말할 수는 없어요. 왜냐하면 지도는 본래 복잡한 현실 세계를 단순화시키고 추상화시켜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이었거든요. 단지 위성지도는 사용자가 판독해석이라는 과정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도구가 되는 것이겠지요.

 

비유를 하자면 일반지도는 필수 생활영어 회화책이라고 한다면 위성지도는 영어사전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필요한 표현은 생활영어 회화책으로도 가능하겠지만, 보다 세련되고 풍부한 어휘를 사전에서 찾아 사용할 수도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위성지도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깨알 같은 정보 하나를 더 드리자면, 아이나비 R11 AIRUI에서는 위성지도 모드를 위성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성영상과 항공영상은 영상을 취득하는 방식이 서로 상이한데요, 위성영상은 말 그대로 인공위성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지표의 영상을 취득합니다. 아이나비에서는 1~6레벨에서는 Landsat 7호 위성에서 촬영한 위성영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위성은 고도 705km에서 지구를 촬영하고 있는데요, 해상도는 다소 낮지만 항공사진보다는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줄여보시면 가장 작은 축척에서는 한반도 전체와 일본, 중국 산둥반도까지 표현이 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항공영상은 말 그대로 항공기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로 촬영을 하게 됩니다. 보통 세스나 같은 경비행기를 이용하게 되구요, 고도 1,000m~3,000m 내외로 비행하면서 사진을 촬영하게 됩니다. 일정한 축척을 가지고 사진 특성상 발생하는 왜곡을 해결하기 위해 사진측량방식도 동원됩니다. 지표면과 더 가까운 위치에서 촬영할 수 있으니 당연히 사진의 해상도도 더 우수하겠죠.

 

오늘은 위성지도의 특성과 무한한 정보가치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제가 어떻게 아이나비 R11 AIR 위성지도를 사용하고 있는지 주행기를 통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장마가 시작되었는데요, 도란도란 가족 여러분 모두 무덥고 습한 날씨지만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이나비 R11 AIR 리뷰 1편] 매립 내비게이션을 선택한 이유

 

[아이나비 R11 AIR 리뷰 2편] 쉐보레올란도, 프리미엄스토어 1호점에서 장착하다!

 

[아이나비 R11 AIR 리뷰 4편] R11과 함께한 속초여행

 

아이나비 R11 AIR 자세히 보기

 

 

 

 

 

 

 

 

 

아이나비 홈페이지, 정확하고 확실한 아이나비 제품 정보아이나비 Mall, 본사 직영 온라인 프리미엄 스토어아이나비 핫 플레이스, 내비게이션,블랙박스,자동차 실시간 정보 교환 커뮤니티아이나비 페이스북, 친구만 맺어도 최신 이벤트 정보 공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도란도란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