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 포스팅은 아이나비 R11 AIR장착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장착은 아이나비 본사 직영으로 운영하는 프리미엄스토어 1호점 인천 직영점의 전문가 손길을 빌려 장착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프리미엄스토어란 이름이 아직은 생소하시죠? 프리미엄스토어는 아이나비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으로, 아이나비 제품 체험과 구매, 장착과 애프터 서비스까지 한 장소에서 가능한 직영 대리점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듯 합니다. 2013 4월에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1호점이 오픈했구요, 이후 보다 많은 지점에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프리미엄스토어 1층에 위치한 장착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빌트인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 장착을 위한 작업공간과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고객님들이 기다리실 수 있는 휴게공간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휴게공간에는 각종 제품의 특징과 기능을 상담하실 수 있는 안내데스크가 있구요, 지금까지 아이나비에서 출시한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을 체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으니, 부담 없이 들리셔서 제품들을 경험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 이제 본격적인 장착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장착을 위해 제 차량을 매장 내부로 옮겨왔습니다. 작업공간의 분위기 어떠세요? 오픈한지 두달 남짓 된 매장이다보니, 마치 스튜디오처럼 깔끔하고 햇살도 눈부시게 쏟아져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날 장착한 제품은 아이나비 R11 AIR와 트립컴퓨터, 후방카메라, SUV용 통합안테나, 그리고 블랙박스 아이나비 FXD700 마하 제품을 장착했습니다. 풀페키지 장착이다보니, 차량의 앞쪽 뒤쪽 모두 엔지니어 두 분께서 동시에 작업에 돌입하시는군요.

 

차분히 과정을 살펴 보겠습니다.

 

1. 분해

 

먼저 아이나비 R11 AIR 매립을 위해서는 매립위치에 있던 트립컴퓨터와 기존 마감재를 탈거해야 합니다. 이때 분해과정에서 혹시라도 생길지 모르는 흠집을 방지하기 위해 종이테이프로 꼼꼼하게 테이핑을 합니다. 각종 공구가 움직이는 동선에는 어김없이 테이핑과 부드러운 타월로 덮어주게 됩니다. 새차를 뜯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조금 걱정도 됐지만, 이정도 사전작업이라면 충분히 믿고 맡길 만 한데요. 좀 엉뚱한 생각같긴 한데, 저는 이런 테이핑 작업이 마치 치과진료 받을 때 소독포를 얼굴에 씌워주는 느낌같아서 조금 재밌었습니다.

 

 

다음으론 전동드라이버가 몇번 윙윙 소릴 내더니 이내 제 올란도의 오디오 패널 부분이 분리되어 나왔습니다 .

 

 

2. 아이나비 R11 AIR 매립

 

기존 마감재를 들어내기 위해 통풍구와 오디오까지 탈거했습니다. 이제 트립컴퓨터를 장착하고 아이나비 R11 AIR 연결합니다. 여기에 후방카메라 입력 케이블과 DMB 안테나 케이블도 연결해 줍니다. 아이나비FXD700 마하마하링크 시스템이 지원되는 기종인데요, 마하링크 시스템를 사용하면 블랙박스의 녹화영상을 바로 확인 가능하고 각종 블랙박스 기능 설정을 내비게이션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후방카메라와 통합안테나 장착

 

올란도 운전석 쪽에서 아이나비 R11 AIR 매립되는 동안, 차량의 뒤쪽에서는 기존 안테나를 제거하고, DMB GPS, 라디오 안테나까지 동시에 수신할 수 있는 통합안테나 장착으로 분주합니다. 여기에 후방카메라까지 장착이 되니 뒤쪽의 작업내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손동작이 대단히 빠르셔서 카메라의 셔터 속도가 못따라갈 정도네요.

  

 

 

차량의 후면에 장착되는 후방카메라와 안테나의 연결 케이블들은 운전석쪽으로 길게 뽑아와서 내비게이션와 오디오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때 각종 케이블들을 스폰지 재질의 테이프로 둘둘 감는 과정이 있더군요. 어떤 작업인지 여쭤봤는데, 혹시라도 케이블들이 차량의 진동때문에 천정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폰지 테이프를 덧대줘야 방음의 완성! 작은 차이겠지만 믿음직스러운 작업 방법인 듯 합니다.

 

 

 

 

 

 

 

 

 

4. 아이나비 FXD700 마하 블랙박스 장착

 

아이나비 FXD700 마하 제품은 앞뒤가 모두 촬영되는 2채널 블랙박스입니다. 해서 차량 전면부와 후면부에서 동시에 장착작업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마침 후방카메라와 통합안테나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블랙박스까지 수월하게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차량 후면부에 각종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해, C필러에서 B필러, A필러까지 순차적으로 고무몰딩을 탈거하고, 그 사이로 케이블이 지나가는 공간을 만듭니다. 물론 여기에도 케이블에 흡음제를 둘러 소음발생을 미리 방지했습니다.

 

5. 조립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라는 말이 있죠?

저도 예전에 이 말만 믿고 각종 라디오나 전자기기들 많이 뜯어봤는데요, 제가 했던 조립의 끝에는 항상 출처를 알 수 없는 몇 개의 나사와 조그만 부품들이 남더군요. 그래서 역시 이런 건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앞 단계에서 뜯어두었던 오디오와 통풍구를 장착해줍니다. 차량 뒷면에 탈거한 각종 커버들도 이젠 제자리를 찾아 돌아갑니다. 물론 조립 전에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 트립과 공조, 오디오 등이 정상 작동하는지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다음 최종 조립을 하게 됩니다.

 

 

아이나비 R11  AIR매립은 보통의 경우라면 두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경우에는 미리 전화 예약이 필요합니다. 프리미엄스토어에서 장착하시는 분들이라면 멀지 않은 곳에 소래포구도 있어서 차량을 맡겨 놓고 잠깐 바닷바람을 쐬고 오시는 것도 지루한 장착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장착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면서 느낀점이 몇가지 있었는데요.

 

첫째, 전문적인 장착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차종과 연식에 따라서 내부구조나 기계적 특성들이 조금씩 다를텐데요, 프리미엄스토어 엔지니어 분들의 차량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장착 과정에 그대로 녹아들어갑니다. 예를 들자면 제 차량에 장착된 사이드에어백의 위치와 에어백이 터지는 상황까지 고려해서 배선을 설치하는 과정이 그러했습니다.

 

둘째, 매립 장착의 애프터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입니다.

아이나비 지정장착점들은 차종별로 표준화된 시공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더라도 주변의 아이나비 서비스센터와 지정점에서 애프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고장이 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추가적인 블랙박스 장착이라거나, 신제품으로 교체할 때 아이나비 대리점을 통해 안정감 있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나비 R11 AIR의 사용후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도란도란 가족 여러분, 조금씩 에너지 절약 하면서 이 더위를 잘 이겨내자구요. : )

 

 

 

[아이나비 R11 AIR 리뷰 1편] 매립 내비게이션을 선택한 이유

 

[아이나비 R11 AIR 리뷰 3편] 위성지도, 깨알 같은 정보의 바다!

 

[아이나비 R11 AIR 리뷰 4편] R11 함께한 속초여행

 

아이나비 R11 AIR 자세히보기

 

 

 

 

 

 

 

 

 

아이나비 홈페이지, 정확하고 확실한 아이나비 제품 정보아이나비 Mall, 본사 직영 온라인 프리미엄 스토어아이나비 핫 플레이스, 내비게이션,블랙박스,자동차 실시간 정보 교환 커뮤니티아이나비 페이스북, 친구만 맺어도 최신 이벤트 정보 공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도란도란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