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년 임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떡국들은 맛있게 드셨습니까?
희망찬 2012년의 기운을 받기 위해 동해로 일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은데요, 일출과 겨울바다, 그리고 설국의 풍경을 경험하기 좋은 여행지, 속초로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속초여행을 알차게 즐기기 위한 팁으로, 속초관광수산시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2010년 현대적 시설로 개보수된 전통시장인데요, 그전까지의 이름은 속초중앙시장이였답니다. 2010년 시장경영진흥원이 발표한 여행하기 좋은 전통시장 10에 당당히 선정된 이름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I-CODE : 740-421-4746

*I- CODE는요?! iNavi Code의 약자로 내비게이션 상에서 위치 검색을 주소, 경위도를 몰라도 손쉽게 검색이 가능하도록 아이나비가 개발한 열자리 숫자 코드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 해주세요~

대부분의 전통시장들의 경우 주차장이 별도로 없거나 협소해서 차량으로 방문하기가 곤란했지만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대규모 공영주차장이 근처에 있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
게다가 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할 경우, 주차할인권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무료나 혹은 비교적 저렴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속초관광수산시장 찾아가기의 첫 단계, 아이나비에서의 검색 해 볼까요??

아이나비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을 검색하시면 되지만, 주차를 염두해 두신다면 속초중앙시장공영주차장으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방문했던 토요일은 매우 많은 사람들이 시장을 찾아와 주차장 들어가는 입구도 다소 혼잡했었는데요, 그래도 주차장 규모가 넓어서 잠깐만 기다리면 주차가 가능하니 여유를 가지고 주차장을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주차장을 나서면 사진처럼 시장입구를 알리는 큰 간판이 있으니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이제 시장 안쪽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2010년 새단장을 하면서 시장 통로에 캐노피를 설치했습니다. 덕분에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상관없이 시장구경이 가능해졌는데요, 양 옆으로 쭉 늘어선 가판들을 구경하다보면 굉장히 짧게 느껴집니다.

 



판매되는 물품들은 여느 시장과 별반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만, 속초관광수산시장만의 특징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 첫번째는 바로 닭강정인데요, 시장으로 들어서는 입구에서부터 사람들의 손에 들려진 작은 상자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엔 대체 뭐길래 손에 손에 한상자씩 들고 다니는걸까 의아했는데 닭강정 골목에 들어서자 비로소 의문이 풀렸습니다.
가게 앞은 닭강정을 구입하려는 인파로 매우 혼잡합니다. 닭강정 가게에서 풍기는 고소한 냄새에 저도 모르게 저도 모르게 줄을 서게 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현금 줄과 카드 줄이 따로 있는데요, 어느쪽이든 줄이 빨리 줄어드는건 복불복인듯 하더군요.

 


닭강정 한마리는 만오천원입니다. 대부분의 시장 먹거리가 그러하듯이 양은 매우 푸짐해서 어른 네명이 먹어도 충분한 양으로 느껴지더군요. 기다리는 사람이 많다보니 닭강정을 튀겨내고 버무리는 과정은 분업화되어 있어서 닭강정 가게 직원분들은 매우 분주하게 차례차례 닭을 튀기고 버무리고 포장하고 계시더군요.
저는 카드줄에 섰는데, 현금줄에 비해서 빠른 속도로 줄어들길래 매우 만족하고 있었습니다만, 제 앞에 앞에 서셨던 분이 열박스를 포장하는 바람에 한참을 기다렸네요. ㅠ ㅠ


시장 한모퉁이에는 또 사람들이 와글와글 줄 서 있는 집이 있습니다. 요기는 무얼 파는 집인지 호기심이 발동해서 다가가보니 호떡집이더군요. 여기가 속초관광수산시장의 두번째 명물! 호떡집에 불난다는 표현이 이런건가 봅니다. 기다리는 사람이 많다보니 이 호떡집은 한사람에게 세 개 이상의 호떡은 팔지 않는다고 합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세번째 명물은 다름 아닌 수산시장인데요, 시장 건물 지하층으로 내려오면 넓은 공간에 싱싱한 활어를 취급하는 가게들이 쭉 들어서 있습니다. 어쩐지 명색이 수산시장인데 정작 수산물을 파는 집이 안보인다 했더니 여기 다 모여있었군요.

 

 


속초는 비교적 회를 즐기기 좋은 도시입니다. 일반적으로 관광 목적으로 속초를 찾는 분들에게 인기 많은 대포항이 있구요, 동명항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장소입니다. 앞의 대포항과 동명항은 약간 난전 같은 분위기인데 반해 장사항은 상대적으로 고급 횟집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이밖에도 외옹치항이나 물치항 같이 작은 규모지만 단골 위주로 영업하는 활어센터도 있답니다.

어쨌든 저렴한 가격에 싱싱한 회를 맛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속초관광수산시장의 활어센터를 추천해드립니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이 주로 찾는 시장이기 때문에 관광객만을 상대로 하는 식당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회를 드실 수 있답니다.

수조에는 상어도 한마리 잡혀와서 한숨을 내쉬고 있더군요. 상어도 회로 먹는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 -;;

 

 


이밖에도 속초관광수산시장에는 다양한 건어물과 과일, 다양한 먹거리들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할인마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사람 사는 냄새와 귤 한봉지 샀더니 가면서 먹으라고 세개를 따로 호주머니에 넣어주시는 따스한 정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어릴 적 향수도 느껴볼 수 있는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 여행에는 필수 코스로 추천드립니다.


2012
년에도 아이나비와 함께 대한민국 방방곡곡 알찬 여행하시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도란도란양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리구리 2012.01.28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석닭강정은 진짜 맛나요. 너무 먹고픈데 속초까진 멀다 하면 전화주문도 되어요. 물론 직접 줄서서 사먹는 맛에 비할바 못되지만요. ㅋㅋ

    • 쿠마쿠마 2012.01.30 1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리구리님은 이미 드셔보셨나보군요. 저도 소문으로만 접하다가 막상 가서 보니 기다리는 인파에 숨이 더헙 막히더군요. 맥주 안주의 새로운 장을 열었던 경험이었습니다. ^^

  2. 회짱좋아 2012.02.02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모님께서 강원도에 계서서 속초갈 일이 많았었는데.. 이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음엔 닭강정 꼭 사먹어 볼라고요. 맛있겠다~

    • 쿠마쿠마 2012.02.02 1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속초에 자주 가신다니 부럽습니다. 닭강정은 자주 먹으면 쉽게 물릴 거 같습니다만, 가끔씩 맛보면 정말 신세계죠. 꼭 맛보고 오세요~!



티스토리 툴바